Home 알림마당양계뉴스

알림마당

양계뉴스

 
작성일 : 12-10-10 11:09
10월 육계전망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870  

육계소비시장 위축으로 산지 시세 원가선 등락 예상

 

▣ 동 향

경기침체로 인한 외식수요가 얼어붙으면서 산지 육계시세도 원가선에서 등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대부분의 계열사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한 육계물량이 여유있는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수입산 증가와 소비부진으로 인한 재고가 있어 외부 육계구매량은 현저하게 감소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산지육계시세는 원가선에서 등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렇다 할 호재가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가을철 육계생산성 향상으로 대닭 공급량이 원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지시세가 원가선에 머물면서 농가의 대닭 출하경향이 짙어지고 있어 월중 잔닭 출하량은 부족한 반면, 대닭 물량 증가에 따른 시세 등락세가 지속되었다.

생산잠재력을 감안하였을 때 국내 생산물량은 예상보다 적은 것으로 판단되나 소비저조와 수입산 대체효과로 인한 국내 육계시장의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 자료분석

8월 육용종계입식마리수는 559천수로 전년대비 23%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계입식수를 토대로 추산한 올해 1/4분기 육용실용계 생산잠재력마리수는 18만9천수로 전년동기간대비 15.8%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계입식마리수의 증가로 올해 총생산잠재력은 전년대비 8%증가하였으며, 하반기로 가면서 상승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추산되었다. 하지만 연중 육계시세가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면서 주요 계열사에서도 자체적으로 생산감축에 동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8월 육계도태마리수는 46,437천수로 전년대비 9.2%감소하였으며, 8월까지 육계 누계도태마리수 또한 전년대비 4.2%증가하는데 그쳤다.

8월 육계사료 생산량은 170,160톤으로 전년대비 1.6%감소하였고, 육용종계사료 또한 21,045톤으로 6.2%감소하였다.

▣ 전 망

10월 육계시세 동향도 전월과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육계 생산성은 향상된 가운데 경기침체로 인한 닭고기 소비는 이렇다 할 변화를 보이기 힘들어 보인다. 과거 추석명절 제수용 머릿닭 수요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토종닭으로 상당량 대체수요가 이루어지고 있어 산지 육계시세에 힘을 실어주긴 어렵겠다.

육계시장의 불황이 지속되고 있다. 새로운 원종계업체의 진입과 원종계 수입마리수 증가로 종계 생산마리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수요처가 없어 입식되지 못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수입산 닭고기 증가로 인해 자급율은 하락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생산감축 및 수입산 대체 움직임 등 업계전반을 위한 움직임이 필요해 보인다.


 
   
 

TOP